국산 햇 콩, 지하암반대충수(Ph8.4), 죽염
오직 3가지 원료만 사용하여 
자연 숙성시키는 삼보 정깊은 죽염장류
계약재배하는 100% 국산 햇 콩과 지하암반대충수에 3회 죽염과 9회 소성죽염을 첨가하여 염도를 맞춥니다.

삼보 정깊은 죽염장류, 
천연재료를 담다.


무형문화재 제23호 죽염제조장 효산의 전수지도로 제조되는
삼보죽염을 사용하여 예작(3회 죽염)과 수작(9회 소성죽염)의 염도를 맞춥니다.


100% 계약재배하는 국산 햇 콩

전북 부안, 고창 등지의 콩 재배 농가와 계약 재배한

순수 국내산 햇 콩만을 엄선하여 사용합니다.


지하암반대충수
산 좋고 물 맑은 변산반도 국립공원의 초입 산자락에 자리하고 있어 
주변에 오염원이 있을 수 없습니다. 
이러한 주변 환경의 지하수(대충수)에서 뽑아 올린 상큼한 물 맛, 삼보만의 자랑입니다.



한식전통장, 맛을 보장 합니다.
삼보식품은 맛으로 매년 인정받고 사랑받고 있습니다.

한국 전통 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며 
한국 최고의 발효식품을 선별하는 전주 국제 발효식품

엑스포에서 2007년 삼보 정깊은 죽염장류 출시 후 
매년 사랑을 받으며 맛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.
(2009년 신종플루로 인해 미개최)


삼보 정깊은 죽염 장류 출시 이후 8관왕을 하였고, 
매년 수상한 업체는 삼보식품(주)가 유일합니다.

2007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5회 「정깊은 죽염된장 - 전라북도지사상」
2008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6회 「정깊은 죽염간장 - 식약청장상, 우수상품 지정」
2010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8회 「정깊은 죽염청국장 - 식약청장상」
2011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9회 「정깊은 죽염간장 - 식약청장상」
2012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0회 「정깊은 죽염된장 수작 - 식약청장상」
2014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2회 「삼보죽염간장 - 전라북도지사상」
2015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3회 「삼보죽염된장 - 전라북도지사상」
2016년 IFFE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14회 「삼보죽염된장 - 식약처장상」

죽염장류의
제조과정


1. 국내산 햇콩 계약구매

전북 고창, 부안 지역의 농가에서 구매 계약 재배에 의한 종자 보급소에 공급되는 태광콩 전량 구매


2. 세척

산지(고창, 부안)에서 돌 및 이물질을 선별기에서 완전 분리 후 포장 입고, 상온에서 8~12시간 콩을 분리 후에 2~3회 반복 세척한다.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천일염을 서해안 해풍지대의 왕대나무에 넣습니다.


3. 콩 삶기

무쇠 가마솥에 불린 콩을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처음에는 강한불, 이후에는 약한 불로 약 3시간 정도 삶아낸다.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천일염을 서해안 해풍지대의 왕대나무에 넣습니다.


4. 삶아진 콩 메주성형

작업대에서 소나무 성형틀을 이용하여 직사각 메주를 성형한다. (면포를 이용) 이때 작업대 위에 소나무 각목을 넣고 그 위에 유기농 볏짚을 깔아둔다. 원활한 통풍을 위해 약 1~2일 경과 후 메주가 약간 건조되면 유기농 볏짚으로 엮어 1차 건조실로 옮겨진다.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천일염을 서해안 해풍지대의 왕대나무에 넣습니다.



5. 메주 건조 숙성

전통방식 그대로, 통풍이 원활한 건조실에서 약 45~60일 건조한다.

6. 메주 2차 숙성

순수 황토방에서 약 10~15일 정도 30℃~40℃ 이내에서 유기농 볏짚을 사용하여 2차 숙성시킨다.

7. 장 담그기

지하암반대충수(Ph8.4)에 3회 죽염과 9회 소성죽염을 첨가하여 염도 19~20보메도에 맞춘다.

8. 염도 맞추기

염도 18~19보메도에 맞춘다.


9. 메주와 간장분리

1개월쯤 후에 메주와 간장을 분리하는데 분리한 메주를 잘게 부순 후 항아리에 담고 메를 건져 낸 간장은 메주 찌꺼기와 불순물 등을 걸러낸 다음 면포 등을 덮어 밀봉한다.

10. 숙성관리

된장은 12개월 이상, 간장은 24개월 이상 숙성 후 출하한다.

11. 장류 이력 관리

각 구역별 항아리 배치도에 의한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장 담근 날, 분리된 날, 숙성기간 경과 후 출고 예정일 등을 철저히 관리한다.